본문 바로가기
온세상 정보통

2022 문화관광축제 알아보기

by 스루기95 2022. 5. 16.

대구 치맥 페스티벌 관련 이미지

문화관광축제

본래 문화관광축제는 각 지역이 보유한 문화적 특징을 강조하고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는 향토 축제를 의미합니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매년 전국 축제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해 공식적인 문화관광축제를 지정 및 공개하고 있습니다.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축제의 양이 증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역 사회, 축제 관련 산업 등과 동반 성장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지역에 도움이 될 만한 요소를 갖추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랜 기간 우리나라를 대표하거나 이색적인 특징을 가진 문화관광축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울산 쇠부리축제

울산 쇠부리축제는 2022년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되었으며 울산광역시 북구 내 달천천장에서 개최합니다. 2022년 기준 5월 13일부터 5월 15일까지 약 3일간 운영했으며 입장료 및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쇠부리축제의 주제인 '쇠부리'는 우리나라의 고유 제철기술을 의미하며 축제에서는 공연, 전시, 체험, 먹거리 등을 통해 주제를 표현합니다. 2022년까지는 엔데믹에 진입하는 시기로서 오프라인 현장 행사와 온라인 프로그램을 동시에 운영했습니다. 축제 행사장 내에는 약 47개의 주요 부스가 조성되었으며 그외에는 푸드트럭, 기념품 마켓 등을 조성해 볼거리, 살거리, 즐길거리를 상시 제공했습니다. 쇠부리축제의 행사 프로그램은 문화, 전시, 체험, 쇠부리 등 4개 테마로 운영해 관광객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이용하게끔 유도합니다. 그중에서도 쇠부리 행사의 경우 '울산쇠부리복원사업'을 통해 전통 제철기술을 이어나가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높은 가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불의 정원, 스틸로드 등의 전시 콘텐츠와 쇠부리 게임, 쇠부리 체험존 등 어린이 관광객을 위한 체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니 향후 방문 전 참고 바랍니다.

대구 치맥 페스티벌

대구 치맥 페스티벌은 대구광역시 두류공원 일대에서 개최되는 여름 시즌 축제로 2022년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되었습니다. 2022년 기준 7월 6일부터 7월 10일까지 약 5일간 진행 예정이며 기본 이용 요금은 무료입니다. 치맥은 치킨과 맥주를 결합한 신조어로 국내 유명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대구에서 시작된 역사성을 강조하기 위해 축제를 개최하기 시작했습니다. 넓은 공간에서 치킨과 맥주를 동시에 즐길 수 있고 다양한 치킨 프랜차이즈의 메뉴를 구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특히 얼음물에 발을 담그고 치맥을 즐기는 이색적인 체험도 가능합니다. 주요 행사로는 EDM 음악 페스티벌, 버스킨, 건배 행사 등이 있어 여름 열대야에 대응하기 위해 방문하는 관광객을 자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주요 테마 구역으로는 라이브 파크, 감성 마켓, 프리미엄 클럽, 성지 로드 등이 있어 목적과 취향에 따라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축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령 머드 축제

보령 머드 축제는 충청남도 보령시 대천해수욕장 내에 조성된 머드 광장 일원에서 개최되는 축제로 보령시를 대표하는 지역 축제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합니다. 머드는 물기가 있어 질척한 질감을 지닌 흙을 의미하며 이는 피부 미용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어 관광객들이 맨 몸으로 머드에 뛰어드는 활동과 이미지가 강하게 남아 있습니다. 또한 머드를 활용한 화장품, 팩 등 다양한 상품을 제작해 축제에 방문하는 관광객이 기념품으로 구매하기도 합니다. 2022년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현장에서 동시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보령 머드 축제를 상징하는 캐릭터로는 '머피 & 머티'가 있어 행사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 중입니다. 관광객들이 직접 참가 및 관람할 수 있는 주요 행사 프로그램은 공연, 체험, 대회, 전시회 등 4개 테마로 구분됩니다. 그중에서도 체험 분야가 발달되어 있으며 머드 스프레이 샤워 부스, 머드 비치 케어 등 오프라인 행사와 그외 온라인 행사를 동시에 운영합니다. 2022년에는 7월 16일부터 8월 15일까지 약 1개월 동안 운영할 예정이며 여름철 피서객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집중 홍보 및 방문을 유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