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세상 정보통

감기에 좋은 과일 음식 알아보기

by 스루기95 2022. 10. 26.

요즘 부쩍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면서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와 일교차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기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적절한 약물 치료와 함께 빨리 낫는 데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찾아 먹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침감기에 도움이 될 만한 과일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오렌지와 귤

첫 번째는 오렌지입니다. 오렌지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중 하나로 항산화 작용도 뛰어나 활성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증진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무엇보다도 요즘 같은 환절기, 몸에 쉽게 침투하는 감기 바이러스를 약화하는 효과가 있어서 많은 분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연구자료에 따르면 오렌지주스의 경우 당류가 다량 포함되어 있어 오히려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겨울철 대표적인 과일인 귤도 오렌지와 유사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신맛을 내는 구연산, 능금산 등이 피로를 예방하고 풍부한 비타민으로 기관지를 보호합니다.

배는 수분이 85% 내외를 차지하는 알칼리성 과일로 유기산, 비타민B, 비타민C, 섬유소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한의학에서 인정한 감기가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기관지 질환을 치료하는 데에 효과가 좋아 천식 등에도 활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속이 차고 아플 때에도 활용합니다. 또한 환절기 질환에 자주 동반되는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할 뿐더러 루테올린이라는 주성분이 효능을 높이는 데에 기여합니다. 감기몸살에 좋은 음식으로 배를 찾는 경우 특히 목이 쉬었을 때나 가래, 기침이 심할 때가 많으며 주스, 즙, 통조림, 잼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하고 있어 쉽게 구하고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건조한 날씨에 기관지 건강을 챙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습니다.

모과

모과는 울퉁불퉁한 생김새로 인해 못생긴 과일로 알려져 있는 한편 향과 효능이 뛰어난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서 자라는데 나무는 가구 목재로 사용하고 열매는 향과 맛이 뛰어나 활용도가 다양해 오래 전부터 한약재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소화불량, 입덧, 근육 통증과 경련, 수종, 빈혈 등 우리 몸에 전반적으로 도움을 주는데 그 중에서도 기침, 가래를 동반한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 효과가 좋습니다. 이는 향기가 좋은 반면 맛은 시고 떫게 느껴지기 때문에 과육을 그대로 먹기보다는 정과, 청, 잼, 떡 등의 형태로 가공해 판매하는 경우가 많으며 모과청으로 섭취하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과 폐를 건강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대추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예로부터 환절기와 겨울철에 자주 찾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외에도 염증 치료, 긴장 완화, 불면증 해소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닙니다. 과실을 그대로 먹기도 하지만 과자, 정과, 차, 식초, 술 등 매우 다양한 상품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추석 전후로 대추를 수확해 겨울 내내 먹는 것이 보편적인데 아미노산 14종, 당류 6종, 비타민C 등은 물론 무기질 36종과 유기산을 포함해 기관지 건강을 챙기면서 감기를 예방하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